※ 바쁜 현대인을 위한 세 줄 요약은 글 하단으로!
쿠로미? 어린 시절 봤던 그 마이멜로디 쿠로미?

쿠로미는 일본의 엔터테인먼트 기업 '산리오'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부탁해! 마이멜로디> 시리즈에 등장하는 캐릭터이다. 이 캐릭터는 무려 18년도 전인 2005년에 처음 등장해 인기를 끌었는데, 17년이 지난 2022년 다시 떠오르기 시작해 현재는 대유행 중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모든 곳에서 쿠로미를 볼 수 있다. 이번 '지주트'(지극히 주관적인 트렌드)에서는 쿠로미 대유행에 대해 살펴보고, 관련 프로모션 정보를 공유해 본다.
쿠로미를 떡상시킨 비결, Y2K 트렌드

국내 쿠로미 유행의 배경으로는 Y2K 트렌드가 주로 이야기되곤 한다. Y2K란 Year(연도)와, 1000을 뜻하는 Kilo에서 앞자를 따서 만들어진 합성어이다. 1999년 12월 31일에서 2000년 1월 1일로 넘어갈 때 전산을 비롯한 컴퓨터 오류가 발생할 것이라는 불안감 속에서 2000년을 뜻하는 합성어가 생겨났는데, 그것이 바로 Y2K다. 2022년 들어 1990년~2000년 사이에 유행한 일명 '세기말' 패션이 MZ세대 사이에서 다시 유행하게 되었는데, 이를 Y2K패션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Y2K 패션은 초기에는 1990년~2000년 사이의 유행을 뜻했지만 점차 2000년대 초반까지로 확장되었고, 패션 분야를 넘어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하며 Y2K 자체가 뉴트로 트렌드를 이끄는 하나의 키워드가 되었다.
그런 Y2K 트렌드의 중심에서 떠오른 것이 바로 2005년에 등장한 캐릭터, 쿠로미이다. 사실 쿠로미는 원래부터 산리오의 '효녀' 캐릭터로 유명했다. 애니메이션의 주인공 '마이멜로디'보다 인기가 많았고, 급기야 쿠로미를 주연으로 한 애니메이션이 나오기도 할 정도였다. 알고 보면 한국에서도 산리오 캐릭터 대상에서 한국 지역 기준 2019년, 2020년, 2022년에는 1위, 2021년, 2023년에는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꾸준했던 캐릭터 중 하나였는데, 이러한 쿠로미 캐릭터의 인기가 Y2K 트렌드와 만나며 대유행으로 번지게 된 것이다.
전 세대를 아우르는 쿠로미 열풍, 호텔 가족 패키지부터 신용카드까지
Y2K 트렌드의 특징 중 하나는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다'는 점이다. 신세계인터내셔널 관계자는 한 인터뷰에서 "밀레니얼룩(Y2K룩)은 X세대에게는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10∼20대에게는 낯설지만 새롭고 신선함을 선사해 두루 인기"라고 말한 바 있다. 쿠로미도 마찬가지로, 초등학생부터 20대까지 모든 세대를 아우르면서 대유행을 만들어가고 있다. 쿠로미와 관련된 콜라보 이벤트를 살펴보면 그것이 더욱 명확하게 보인다.
1. 파라다이스 시티 X 쿠로미(2023.04.17~2023.08.31)


국내 5성급 호텔 파라다이스 시티에서는 <마이멜로디&쿠로미>와 대대적인 콜라보를 진행해 가족단위 고객을 노린다. '마이멜로디&쿠로미 사랑해 파라다이스' 패키지에는 수영장, 원더플레이스 등 4인 가족 부대시설 이용권과 함께 어린이들을 위한 굿즈가 포함되어 있다. 파라다이스 시티 부산에서 판매하는 '마이멜로디&쿠로미 AFTERNOON TEA SET'에서도 역시 다양한 디저트와 더불어 쿠로미 굿즈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마이멜로디&쿠로미> 포토존, 원데이 클래스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2. 신한카드 X 쿠로미


신한카드에서는 지난 3월부터 산리오캐릭터즈 콜라보 카드 발급을 신청받았다. 출시 4일 만에 5만 장 이상 신청이 몰렸는데, 출시 초기 한정판 스페셜 굿즈 5종 세트를 제공하던 이벤트도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어 마감되었다. 해당 카드는 지금도 신청 가능하다.
3. 이디야커피 X 쿠로미


이디야커피는 6월 20일부터 산리오캐릭터즈와의 협업 상품을 선보인다. 산리오캐릭터즈의 특징을 반영한 음료 3종(마이멜로디 딸기 플렛치노, 폼폼푸린 슈크림 플랫치노, 쿠로미 망고피치 에이드)와 '시나모롤 크리미초코 감자쿠키'가 그것이다. 기프트 카드 2종과 MD 3종(마이멜로디 콜드컵, 쿠로미 콜드컵, 쿠로미 쿠션)을 판매하기도 한다.
4. 왁 X 쿠로미

골프웨어 ‘왁(WAAC)' 역시 ‘마이멜로디’와 ‘쿠로미’와의 협업 상품을 출시했다. 협업 상품은 장갑, 양말, 모자, 토트백, 볼마커 등 용품 위주로 총 13종이며, 코오롱 몰 공식 홈페이지와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골프장을 찾는 MZ세대가 늘어나며, 골프웨어 브랜드에서도 MZ세대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콜라보를 진행하는 것이다.
이렇듯 쿠로미는 다양한 콜라보를 진행하며 모든 세대에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어린아이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어린이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신용카드를 발급하여 사용하는 어른들에게까지도 소비되는 것이다. 어떤 제품과도 콜라보할 수 있는 캐릭터라는 측면에서 쿠로미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산리오 역시 쿠로미를 비롯한 자사 캐릭터들을 적극적으로 마케팅하고 있으며, 점점 더 새롭고 넓은 분야의 콜라보를 이어가고 있다.

쿠로미 트렌드 세 줄 요약
1. 쿠로미 캐릭터는 레트로, Y2K 패션 유행을 타고 2022년에 유행하기 시작했다.
2. 쿠로미는 어린 아이들 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가 소비한다.
3. 식품, 패션, 심지어는 카드사에서도 쿠로미를 만나볼 수 있다.
[지극히 주관적인 마케팅]을 구독하고 트렌드 리포트&마케팅 인사이트를 받아보세요!
[트렌드 리포트] - <나는 솔로>, 아침 드라마 같은 마성의 매력 "촌스럽고 유치해서 재밌다"
<나는 솔로>, 아침 드라마같은 마성의 매력 "촌스럽고 유치해서 재밌다"
※ 바쁜 현대인을 위한 세 줄 요약은 글 하단으로! ENA와 SBS PLUS에서 공동 제작한 예능 프로그램 가 100회를 맞았다. 2021년 7월 14일 처음으로 방영한 는 근 2년간 수많은 논란과 밈을 동시에 만들어
justmymarketing.tistory.com
[마케팅 인사이트] - "이게 메타버스지" '악어의 놀이터'가 보여준 메타버스 마케팅의 힘
"이게 메타버스지" '악어의 놀이터'가 보여준 메타버스 마케팅의 힘
'마인크래프트'를 알아야 '악어의 놀이터'를 알 수 있다 최근 유튜브와 인터넷 방송계에서 '악어의 놀이터'가 큰 이슈로 떠올랐다. 그렇다면 '악어의 놀이터'는 대체 무엇이고 메타버스와는 무슨
justmymarketing.tistory.com
[트렌드 리포트] - 푸바오 열풍, "귀여움" 이상의 무언가
푸바오 열풍, "귀여움" 이상의 무언가
※ 바쁜 현대인을 위한 세 줄 요약은 글 하단으로! 대한민국은 지금 푸바오 앓이 중 용인 푸씨 푸바오는 부모인 아이바오와 러바오 사이에서 태어난 판다이다. 국내 첫 자연번식에 성공한 판다
justmymarketing.tistory.com
'지극히 주관적인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노윤호 'NEXUS' 쇼트 필름에 등장한 AI 영상, 나도 만들어보고 싶다면? [주관적인 IT 트렌드] (2) | 2023.08.07 |
---|---|
왕가 탕후루, 길거리음식의 프랜차이즈화. 그 이유는?[주관적인 F&B 트렌드] (2) | 2023.07.18 |
신규 SNS '스레드(Threads)', 트위터와 다른 점 & 첫날 반응 총정리 [주관적인 IT 트렌드] (0) | 2023.07.06 |
<나는 솔로>, 아침 드라마같은 마성의 매력 "촌스럽고 유치해서 재밌다"[주관적인 미디어 트렌드] (4) | 2023.06.14 |
푸바오 열풍, "귀여움" 이상의 무언가[주관적인 푸바오 트렌드] (2) | 2023.06.07 |
※ 바쁜 현대인을 위한 세 줄 요약은 글 하단으로!
쿠로미? 어린 시절 봤던 그 마이멜로디 쿠로미?

쿠로미는 일본의 엔터테인먼트 기업 '산리오'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부탁해! 마이멜로디> 시리즈에 등장하는 캐릭터이다. 이 캐릭터는 무려 18년도 전인 2005년에 처음 등장해 인기를 끌었는데, 17년이 지난 2022년 다시 떠오르기 시작해 현재는 대유행 중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모든 곳에서 쿠로미를 볼 수 있다. 이번 '지주트'(지극히 주관적인 트렌드)에서는 쿠로미 대유행에 대해 살펴보고, 관련 프로모션 정보를 공유해 본다.
쿠로미를 떡상시킨 비결, Y2K 트렌드

국내 쿠로미 유행의 배경으로는 Y2K 트렌드가 주로 이야기되곤 한다. Y2K란 Year(연도)와, 1000을 뜻하는 Kilo에서 앞자를 따서 만들어진 합성어이다. 1999년 12월 31일에서 2000년 1월 1일로 넘어갈 때 전산을 비롯한 컴퓨터 오류가 발생할 것이라는 불안감 속에서 2000년을 뜻하는 합성어가 생겨났는데, 그것이 바로 Y2K다. 2022년 들어 1990년~2000년 사이에 유행한 일명 '세기말' 패션이 MZ세대 사이에서 다시 유행하게 되었는데, 이를 Y2K패션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Y2K 패션은 초기에는 1990년~2000년 사이의 유행을 뜻했지만 점차 2000년대 초반까지로 확장되었고, 패션 분야를 넘어 다양한 산업 분야로 진출하며 Y2K 자체가 뉴트로 트렌드를 이끄는 하나의 키워드가 되었다.
그런 Y2K 트렌드의 중심에서 떠오른 것이 바로 2005년에 등장한 캐릭터, 쿠로미이다. 사실 쿠로미는 원래부터 산리오의 '효녀' 캐릭터로 유명했다. 애니메이션의 주인공 '마이멜로디'보다 인기가 많았고, 급기야 쿠로미를 주연으로 한 애니메이션이 나오기도 할 정도였다. 알고 보면 한국에서도 산리오 캐릭터 대상에서 한국 지역 기준 2019년, 2020년, 2022년에는 1위, 2021년, 2023년에는 2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꾸준했던 캐릭터 중 하나였는데, 이러한 쿠로미 캐릭터의 인기가 Y2K 트렌드와 만나며 대유행으로 번지게 된 것이다.
전 세대를 아우르는 쿠로미 열풍, 호텔 가족 패키지부터 신용카드까지
Y2K 트렌드의 특징 중 하나는 '모든 세대를 아우를 수 있다'는 점이다. 신세계인터내셔널 관계자는 한 인터뷰에서 "밀레니얼룩(Y2K룩)은 X세대에게는 추억을 불러일으키고, 10∼20대에게는 낯설지만 새롭고 신선함을 선사해 두루 인기"라고 말한 바 있다. 쿠로미도 마찬가지로, 초등학생부터 20대까지 모든 세대를 아우르면서 대유행을 만들어가고 있다. 쿠로미와 관련된 콜라보 이벤트를 살펴보면 그것이 더욱 명확하게 보인다.
1. 파라다이스 시티 X 쿠로미(2023.04.17~2023.08.31)


국내 5성급 호텔 파라다이스 시티에서는 <마이멜로디&쿠로미>와 대대적인 콜라보를 진행해 가족단위 고객을 노린다. '마이멜로디&쿠로미 사랑해 파라다이스' 패키지에는 수영장, 원더플레이스 등 4인 가족 부대시설 이용권과 함께 어린이들을 위한 굿즈가 포함되어 있다. 파라다이스 시티 부산에서 판매하는 '마이멜로디&쿠로미 AFTERNOON TEA SET'에서도 역시 다양한 디저트와 더불어 쿠로미 굿즈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마이멜로디&쿠로미> 포토존, 원데이 클래스 등의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2. 신한카드 X 쿠로미


신한카드에서는 지난 3월부터 산리오캐릭터즈 콜라보 카드 발급을 신청받았다. 출시 4일 만에 5만 장 이상 신청이 몰렸는데, 출시 초기 한정판 스페셜 굿즈 5종 세트를 제공하던 이벤트도 물량이 빠르게 소진되어 마감되었다. 해당 카드는 지금도 신청 가능하다.
3. 이디야커피 X 쿠로미


이디야커피는 6월 20일부터 산리오캐릭터즈와의 협업 상품을 선보인다. 산리오캐릭터즈의 특징을 반영한 음료 3종(마이멜로디 딸기 플렛치노, 폼폼푸린 슈크림 플랫치노, 쿠로미 망고피치 에이드)와 '시나모롤 크리미초코 감자쿠키'가 그것이다. 기프트 카드 2종과 MD 3종(마이멜로디 콜드컵, 쿠로미 콜드컵, 쿠로미 쿠션)을 판매하기도 한다.
4. 왁 X 쿠로미

골프웨어 ‘왁(WAAC)' 역시 ‘마이멜로디’와 ‘쿠로미’와의 협업 상품을 출시했다. 협업 상품은 장갑, 양말, 모자, 토트백, 볼마커 등 용품 위주로 총 13종이며, 코오롱 몰 공식 홈페이지와 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골프장을 찾는 MZ세대가 늘어나며, 골프웨어 브랜드에서도 MZ세대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콜라보를 진행하는 것이다.
이렇듯 쿠로미는 다양한 콜라보를 진행하며 모든 세대에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어린아이들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어린이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신용카드를 발급하여 사용하는 어른들에게까지도 소비되는 것이다. 어떤 제품과도 콜라보할 수 있는 캐릭터라는 측면에서 쿠로미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산리오 역시 쿠로미를 비롯한 자사 캐릭터들을 적극적으로 마케팅하고 있으며, 점점 더 새롭고 넓은 분야의 콜라보를 이어가고 있다.

쿠로미 트렌드 세 줄 요약
1. 쿠로미 캐릭터는 레트로, Y2K 패션 유행을 타고 2022년에 유행하기 시작했다.
2. 쿠로미는 어린 아이들 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가 소비한다.
3. 식품, 패션, 심지어는 카드사에서도 쿠로미를 만나볼 수 있다.
[지극히 주관적인 마케팅]을 구독하고 트렌드 리포트&마케팅 인사이트를 받아보세요!
[트렌드 리포트] - <나는 솔로>, 아침 드라마 같은 마성의 매력 "촌스럽고 유치해서 재밌다"
<나는 솔로>, 아침 드라마같은 마성의 매력 "촌스럽고 유치해서 재밌다"
※ 바쁜 현대인을 위한 세 줄 요약은 글 하단으로! ENA와 SBS PLUS에서 공동 제작한 예능 프로그램 가 100회를 맞았다. 2021년 7월 14일 처음으로 방영한 는 근 2년간 수많은 논란과 밈을 동시에 만들어
justmymarketing.tistory.com
[마케팅 인사이트] - "이게 메타버스지" '악어의 놀이터'가 보여준 메타버스 마케팅의 힘
"이게 메타버스지" '악어의 놀이터'가 보여준 메타버스 마케팅의 힘
'마인크래프트'를 알아야 '악어의 놀이터'를 알 수 있다 최근 유튜브와 인터넷 방송계에서 '악어의 놀이터'가 큰 이슈로 떠올랐다. 그렇다면 '악어의 놀이터'는 대체 무엇이고 메타버스와는 무슨
justmymarketing.tistory.com
[트렌드 리포트] - 푸바오 열풍, "귀여움" 이상의 무언가
푸바오 열풍, "귀여움" 이상의 무언가
※ 바쁜 현대인을 위한 세 줄 요약은 글 하단으로! 대한민국은 지금 푸바오 앓이 중 용인 푸씨 푸바오는 부모인 아이바오와 러바오 사이에서 태어난 판다이다. 국내 첫 자연번식에 성공한 판다
justmymarketing.tistory.com
'지극히 주관적인 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노윤호 'NEXUS' 쇼트 필름에 등장한 AI 영상, 나도 만들어보고 싶다면? [주관적인 IT 트렌드] (2) | 2023.08.07 |
---|---|
왕가 탕후루, 길거리음식의 프랜차이즈화. 그 이유는?[주관적인 F&B 트렌드] (2) | 2023.07.18 |
신규 SNS '스레드(Threads)', 트위터와 다른 점 & 첫날 반응 총정리 [주관적인 IT 트렌드] (0) | 2023.07.06 |
<나는 솔로>, 아침 드라마같은 마성의 매력 "촌스럽고 유치해서 재밌다"[주관적인 미디어 트렌드] (4) | 2023.06.14 |
푸바오 열풍, "귀여움" 이상의 무언가[주관적인 푸바오 트렌드] (2) | 2023.06.07 |